정부가 미래차 전환을 위해 올해에만 약 33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전기·수소차 소재 국산화율을 현재 70% 수준에서 2025년까지 95%까지 제고한다는 계획이다. 해외 의존도가 높은 핵심 부품의 기술자립화도 지원한다. 설비투자 비용에 대해 저리융자를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한다.
미래자 전환 자금지원을 위해서는 총 5000억원 규모 미래차 펀드를 조성하고 분사, M&A, 설비투자 등 사업재편 유형별 종합 지원을 추진한다. 기계·전자·SW 등 융합형 미래차 전문인력을 5년간 총 1만명 양성한다. 공정 지원을 위해 내년까지 10인 이상 사업장(4200여개) 기준 70% 가량에 ‘스마트공장’을 보급한다는 계획이다.
오늘은 수소차 관련주입니다.
두산퓨얼셀(336260)
- 2019년 10월 1일 (주)두산으로부터 인적분할되어 발전용 수소 연료전지 사업(국내부문)을 영위할 목적으로 신규 설립되었음.
- 2014년 (주)두산이 미국 연료전지 업체인 클리어엣지파워(CEP)를 인수하여 확보한 PAFC타입의 연료전지 원천기술을 보유.
- 2020년 말 기준 국내 발전용 연료전지 시장에서 약 70%를 점유하고 있는바, 시장 내 경쟁력 보유하고 있음.
- 전기위원회의 규정 변경에 따른 인허가 일시 중단에도 두산건설, 한국서부발전 등의 연료전지 수주 호조 등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대비 크게 확대.
- 큰 폭의 외형 성장에도 원가구조 저하된 가운데 인건비, 지급수수료 증가 등 판관비 부담도 확대되며 영업이익률 및 순이익률 전년대비 하락.
- 수소발전 의무화제도(HPS) 도입에 따른 안정적인 수주 확보와 PAFC 생산능력 확대, 고효율 저온형 SOFC 기술 개발 등으로 외형 성장 이어갈 듯.
에스퓨얼셀(288620)
- 2014년 2월에 설립되어 연료전지시스템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, 2018년 10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음.
- 주요제품은 1kW, 5kW, 6kW, 10kW급 건물용 연료전지와 100kW급 발전용 연료전지가 있고, 국내 건물용 연료전지 시장은 동사를 포함해 2개사가 참여하고 있음.
- 연료처리장치 설계 및 제작, 셀스택 설계 및 단가저감 기술, BOP(Balance Of Plant: 보조기기) 성능평가 등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.
- 발전용 연료전지의 판매 부진에도 정부의 보급사업 확대에 따른 건물용 연료전지의 공급 증가 등으로 매출은 전년대비 신장.
- 원재료 매입비용 및 외주가공비 증가 등에 따른 원가구조 저하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하락, 외환차손 감소 등에도 순이익률 하락.
- 정부의 수소 관련 정책 지원에 따른 가정/건물용 연료전지의 수요 증가세 지속과 중국내 생산 공장 완공, 신규 수송용 시장 진출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듯.
동아화성(041930)
- 1974년 11월 자동차 및 가전, 산업용특수고무부품 전문 제조업체로 설립되었으며 자동차 및 드럼세탁기용 고무 부품과 가전용 플라스틱 부품을 전문 생산, 판매하고 있음.
- 자동차용 AIR INTAKE HOSE, GASKET의 1차 모듈업체에 대한 점유율은 약 70%이며 세탁기용 DOOR GASKET은 LG전자에 약 70%의 점유율을 보유.
- 전기차 배터리팩 모듈 가스켓을 미국 GM, 현대기아차, 중국 장성기차, 제일기차 등에 납품하고 있으며, 수소전기차에도 흡기, 배기호스를 현대차에 납품 중임.
- COVID-19 확산에 따른 국내외 경기침체로 전방산업인 자동차, 드럼세탁기 등의 위축으로 고무부품의 판매가 부진하여 전년대비 매출 감소.
- 원가절감 및 경영효율성 강화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은 상승하였으나, 환율변동에 따른 외화환산손실 및 법인세비용 증가 등으로 당기순이익률은 하락.
- COVID-19 백신접종에 따른 경기회복세로 자동차용 고무부품 및 전기차 배터리용 가스켓, 수소차용 습기배기호스 등의 판매 증가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.
뉴로스(126870)
- 공기베어링 방식의 터보블로워, 원심형 터보압축기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, 대전광역시 대덕테크노밸리에 본사를 두고 있음.
- 기업 설비투자 및 건설업을 전방 산업으로 두고 있으며, 주요 수요처는 오수/폐수처리장, 석유화학 플랜트, LCD 및 반도체 업체들임.
- 중국 시장의 판매를 위한 현지법인과 절삭가공 및 유사처리 업체인 뉴로스정밀, 드론 및 로봇 개발업체인 케이드론 등을 종속기업으로 보유.
- 글로벌 COVID-19 확산에 따른 전방산업의 위축으로 터보블로워의 수출이 감소한바 매출 규모는 전년동기대비 축소.
- 매출 감소의 영향으로 원가구조 저하된 가운데 급여, 대손상각비 증가 등 판관비 부담도 가중되며 영업이익 전년동기대비 적자 전환, 순손실 규모 확대.
- 각국의 적극적인 경기부양 노력과 정부의 수소차 보급 확대 정책에 따른 관련 부품 수요 증가 등으로 매출 회복 일부 가능할 듯.
일진다이아(081000)
- 2004년 12월 일진디스플레이(주)의 다이아몬드, 정밀소재 및 초경사업부문 등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, 공업용 다이아몬드 분말과 소결체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함.
- 한국과학기술연구원과 공동개발한 초고온고압공정기술로 공업용 합성다이아몬드를 생산하며, 주요 제품으로 Diamond Grit, 정밀소재, Tungsten Carbide소재가 있음.
- 국내 유일의 공업용 합성다이아몬드 및 관련제품 제조업체이며, E6, DI에 이은 3대 공업용 다이아몬드 제조업체로 글로벌 시장 내 약 10%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음.
- 글로벌 경기침체로 주력제품인 공업용 다이아몬드, 총경합금 등의 매출은 감소하였으나, 종속기업 일진복합소재의 수소차 관련 복합소재 판매 증가로 전년대비 매출 소폭 증가.
- 원가율 상승 및 세금과공과 등 판관비 부담 확대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하락, 이자비용 감소 등 금융수지 개선에도 법인세 증가로 순이익률도 하락.
- 글로벌 경기 개선, 국내 건설투자의 확대 등으로 건설부문의 수요 증가와 수소차 연료탱크로 사용되는 복합소재 부문의 수주 증가에 힘입어 매출 성장 전망.
세종공업(033530)
- 자동차용 소음기(머플러) 및 배기가스 정화장치(컨버터)의 생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, 울산 북구 효자로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음.
- 생산 제품의 전량은 현대/기아차에 납품하며, 주요 원재료인 철강재 및 컨버터 촉매류 등을 현대/기아차로부터 사급 받아 생산하고 있음.
- 세움, 아센텍, Sejong America, 염성세종기차배건유한공사, 북경세종기차배건유한공사 등 국내외 다수 종속기업을 보유.
- COVID-19 영향으로 완성차 기업의 셧다운에 따라 국내 및 북미, 유럽향 수주 물량 감소한바 아시아 시장에서의 수주 확대에도 외형은 전년대비 소폭 축소.
- 원가율의 상승과 관리비 부담으로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적자전환되었으며 기타수지 개선에도 대규모 기타금융자산평가손실 반영 및 외환관련 손실 확대로 순이익 또한 적자전환.
- 글로벌 자동차 생산 물량 확대와 수소차 시장 성장에 따라 아센텍 인수 및 세종이브이 설립을 통해 본격적인 성장이 기대되나 차량용 반도체부품 공급 차질로 단기적인 성장은 제한적.
이외에도 유니크, 대우부품, 에코바이오, 비나텍등이 있습니다.
출처 네이트증권 나이스평가정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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